[성주]물을 향한 성주군 상하수도사업소“물 복지” 본격 시동

기사등록 : 2021.03.19 (금) 17:28:15 최종편집 : 2021.03.19 (금) 17:28:15      

20세기는 블랙골드(석탄, 석유)시대이나, 21세기는 블루골드, 즉 수자원의 시대이다. 이에 따라 매년 3월 22일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물 부족과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한 “세계 물의 날”이다.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성주군 상하수도 사업소는 생명의 물, 깨끗한 물, 안전한 물을 향한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공공하수처리시설 전국우수기관수상).jpg

▶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급체계 구축
성주군(군수 이병환)은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광역상수도 공급 및 현대화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보다 체계적인 상수도 시설운영과 보급률 확대로 주민 물 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빗물하수펌프장 현장시찰).JPG

그동안 광역상수도 보급률을 확대하기 위해 기존 마을상수도에 의존하고 있는 수륜, 대가, 금수면지역에 농어촌생활용수개발사업을 2013년부터 2019년까지 7년여에 걸쳐 시행하여 많은 주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하고 있다.

사진(상수도 현대화사업 공사).jpg

여기에 총 사업비 315억원을 들여 가천면, 수륜면 미급수구역에 대한 급수구역 확장사업을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배수지 1개소, 배,급수관로 78㎞, 가압장 28개소를 설치하여 1055세대 1800여명에게 광역상수도를 공급할 수 있어 주민들의 삶의 질이 한층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이 사업이 완료되면 72%에 머물던 성주군 일반상수도 보급률이 87%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사진(정수장 염소투입기 시찰).jpg

또한 2017년부터 총사업비 316억원을 들여 시행해 오던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이 마무리되면 현재 70%이하에 머물고 있는 상수도 유수율이 85%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노후관망정비공사로 상수도 수질개선과 누수량 절감을 통해 매년 한국수자원공사에 지급하는 정수비용이 5억원 정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되며 상수도 경영수지 개선 또한 기대된다.


▶ 깨끗한 물의 시작, 공공하수도 시설 개선 박차
성주군 상하수도사업소는 안정된 하수도 유지관리를 위해 ㈜이산에서 위탁하여 공공하수처리시설 2개소, 소규모 하수처리시설 12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2년 개소된 이래 2015년을 제외하고는 매년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점검 평가결과에서 “최우수”또는“우수”군으로 선정되었으며 계속해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그동안 지속적인 현장점검과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사고예방을 최우선으로 하였으며, 하수도 관리능력을 배양함과 동시에 운영효율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올해는 방류수역의 수질오염방지를 위해 사업비 155억원을 하수관로 정비 및 공공하수도 시설개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하수관로 정비사업 3건 21억, 농어촌마을하수도정비사업 8건 100억, 하수처리장확충사업 3건 34억이 투입된다. 또한 2023년도 완공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는 원정공공하수처리시설증설사업 총사업비 236억, 대장공공하수처리증설사업 총사업비 243억, 독산농어촌마을 하수도정비 48억으로 총527억의 예산을 확보하여 현재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를 진행중에 있다. 이를 통해 하수처리 구역 확대 및 하수처리 효율을 증대하고 체계적인 하수시설 개선을 통해 쾌적한 주민생활환경 조성에 한걸음 다가서게 되었다.
권진우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지금까지의 상하수도가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둔 양적성장이었다면, 앞으로는 스마트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둔 질적성장으로 나아갈 것이다. ”고 밝힌 뒤 “군민들에게 깨끗하고 맑은 물을 공급하고 친환경 친생태적인 하수처리 시설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 푸른 숲 그리고 모든 자원이 선순환하는 쾌적한 고장』그런 녹색환경에서 맘껏 뛰어노는 아이들과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군민들.......생각만해도 기분 좋은 성주군의 미래는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가능하다.

기사등록 : 경상신문 / gumisun@daum.net

# [경상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tv
al
LG
.
119
구미시 산동면
19
RNAL
\
많이 본 뉴스
[성주]성주참외, 더본코리아(빽..
[영양]제16회 영양산나물축제..
[구미]2021년 경상북도 기능경..
[구미]고령화 대비 자립지원「..
[의성]플라스틱 FREE 캠페인 업..
[구미]LH 구미 공단 도시재생혁..
[구미]환경자원화시설, 매립장..
[경북도청]한수원, 경주에 1,0..
[경북의회]경상북도의회-경상북..
[울진]2021년 지방공무원 신규..
[경북도청]이철우 경북지사, 민..
[구미]구미시농산물종합가공지..
[경북도청]전국체전 성공 개최..
[경북도청]공공기관장 인사검증..
[기타기관]청년농업인 스마트팜..
[김천]둥실 둥실 친절담당관제..
[칠곡]왜관가온로타리클럽,‘에..
[구미]구미시의회, 제248회 임..
[구미]금오고, 2021년 대한복싱..
[구미]경북생활과학고 경북기능..
포토 뉴스
[문경]문경석탄박물관에 광부가 돌아왔다!
[영양]“ 영양읍 새마을회,  ‘ 사랑의 쌀 나눔 행사 ’ 가져 ”
[영양]󰡒영양군, 설 대비 부정축산물 유통 특별점검 실시󰡓
[영양]“영양군의회, 오창옥 의원, 2020년도 경북의정봉사대상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