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선진 옥외광고문화를 선도하는 품겪있는 문화도시, 구미

간판개선사업 및 무주·노후·훼손된 광고물 철거

기사등록 : 2021.03.23 (화) 10:39:49 최종편집 : 2021.03.23 (화) 10:39:49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올해 10월 개최되는 제102회 전국체육대회와 제4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도시 거리미관 개선을 통한 대대적인 손님맞이를 준비하고 있다.

민선 7기 출범이후 장세용 구미시장은 ‘도시재생전문가’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그동안 꾸준히 도시재생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는 가운데 특히, 선진 옥외광고문화를 선도하는 품격있는 문화도시, 아름다운 거리미관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간판개선사업 및 무주․노후 훼손된 광고물 철거 -

캡처.JPG

구미시는 노후화된 상가 골목의 전체적인 미관과 조화를 이루는 간판개선사업을 통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를 이뤄냈다. 그동안 2009년 선주원남동, 2012년 공단동, 원평2동, 2014년 원평1동, 2017년 형곡1동, 2018년 비산동, 선산읍, 상모사곡동, 2020년 신평2동 일대를 완료했으며, 올해 2021년에도 공모사업을 통한 선산읍과 임은동 일원의 간판개선 사업을 준비해 구미시 거리미관 조성과 지역상권 활성화와 더불어 구미시 브랜드 가치를 드높이는데 힘쓰고 있다.

캡처.JPG

이와 함께 구미시는 시내중심지 및 대로변 등 도시이미지를 해치는 무주광고물 및 노후·훼손된 광고물을 2020년 250여개, 2021년 150여개 등 총 400여개를 철거하고, 입면 정비 사업을 추진해 왔다. 특히, 제102회 전국체전을 앞두고, 전국체전의 경기장으로 사용될 송정동 시민운동장 일원의 노후간판 철거는 그간 도시 이미지 저해의 주범이 되었던 것으로써 이번 철거 사업을 통해 구미시를 찾는 선수단과 방문객들에게 쾌적한 도시환경과 경기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캡처.JPG

- 불법광고물 ZERO거리 조성을 통한 불법광고물 청정구역 조성 -
구미시는 경북도 최초로 2020년 5월부터 7월까지 새로넷방송국~ 수출탑 양방향(약1.6km)을 불법광고물 ZERO거리로 지정하고 시범운영하여 2020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구간 내 게첨된 불법광고물은 내용을 불문하고 무관용 원칙에 따라 즉시 철거하며 3회 이상 적발 시 즉시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2021년 3월 현재 해당 구간은 구미시 불법광고물 청정구역이라고 불려도 손색없을 만큼 쾌적하고 깨끗한 거리환경이 조성되었다. 구미시는 향후 불법광고물 ZERO거리를 추가 조성하여 구미시 전역의 거리 미관이 청정구역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캡처.JPG

- 구미시, 자동경고 발신시스템 (전화 폭탄) 운영!-
구미시는 2019년 8월부터 불법광고물의 차단효과를 톡톡히 보여주고 있는 자동경고 발신시스템, 일명 전화 폭탄을 도입하고 2020년부터 200개의 발신 전용 번호를 마련하여 자동경고 발신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 불법광고물 수거보상제, 불법광고물 주말단속반 등과 같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여 깨끗한 거리미관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20년 1월~3월 대비 2021년 1월~3월 자동경고 발신시스템의 발신량은 4만5천661건에서 2만1천662건으로 약 53% 감소하여 사업의 성과를 거두었다. 앞으로 구미시는 이와 같은 불법광고물 차단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도입해 시민 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구미시, 옥외광고사업자 실태조사 실시 -
구미시에서는 옥외광고사업자 실태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올바른 선진광고 문화 정착과 옥외광고물의 질적 향상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지난 2월15일부터 3월24일까지 구미시에 등록된 166개 업체 및 미등록 업체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통해 그동안 고질적인 문제로 제기됐던 등록사항 미준수 업체와 기존 등록 사업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조치해 옥외광고사업자의 자질 함양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구미시의 이 같은 노력은 구미시가 옥외광고문화의 선진도시로 나아가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캡처.JPG

- 야간경관 조명과 함께‘산업유산, 문화공간으로’재탄생 -
구미시는 낙남루 경관조성사업(2016년), 문화예술회관 야간경관 조성사업(2017년)에 이어 지난 3월 2일 구미산업단지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점등식을 실시했다. 도레이1공장 내 노후 산업구조물인 중합탑에는 투광기를 이용하여 전면을 밝히고, 상부에는 미디어파사드를 설치해 화려한 조명연출과 함께 정보제공이 가능하다. 특히 고속도로를 지나는 차량에서도 야간경관을 잘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제102회 전국체전 홍보는 물론, 주요시정에 대해 알리고 대외적으로 구미를 홍보하고 있다.
또, 수출산업의 탑에는 탑 전체를 비추는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시내 전 지역에서 조망이 가능한 써치라이트를 설치해 침체된 1공단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으며, 특히 AR콘텐츠를 입혀 ‘구미 수출산업의 탑’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실행시키면 누구나 손쉽게 기본적인 콘텐츠를 감상하고, 사진촬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 야간경관 조성사업과 함께 구미의 새로운 관광명소이자, 대표적인 야간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다양한 시책과 사업을 통해 무질서한 옥외광고물을 주변환경과 조화롭게 정비해 구미시가 품격있고 매력적인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쓰고, 올해는 우리시에서 전국체전이 열리는 만큼, 방문객들에게 회색도시가 아닌 아름다운 도시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시미관 개선사업에 중점을 두고 시민과 함께 행복한 구미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기사등록 : 경상신문 / gumisun@daum.net

# [경상신문]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의견
  방문자 의견이 총 0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나의 의견 작성하기 *기사에 대한 의견은 실명제를 실시합니다.
 
등록된 방문자들의 의견 입니다.

등록된 방문자 의견이 없습니다.

 
 
검색어 TOP10
al
tv
LG
.
119
19
RNAL
\
癰궰꾦뜮혴餓Β
많이 본 뉴스
[성주]성주참외, 더본코리아(빽..
[영양]제16회 영양산나물축제..
[구미]2021년 경상북도 기능경..
[구미]고령화 대비 자립지원「..
[의성]플라스틱 FREE 캠페인 업..
[구미]LH 구미 공단 도시재생혁..
[구미]환경자원화시설, 매립장..
[경북도청]한수원, 경주에 1,0..
[경북의회]경상북도의회-경상북..
[울진]2021년 지방공무원 신규..
[경북도청]이철우 경북지사, 민..
[구미]구미시농산물종합가공지..
[경북도청]전국체전 성공 개최..
[경북도청]공공기관장 인사검증..
[기타기관]청년농업인 스마트팜..
[김천]둥실 둥실 친절담당관제..
[칠곡]왜관가온로타리클럽,‘에..
[구미]구미시의회, 제248회 임..
[구미]금오고, 2021년 대한복싱..
[구미]경북생활과학고 경북기능..
포토 뉴스
[문경]문경석탄박물관에 광부가 돌아왔다!
[영양]“ 영양읍 새마을회,  ‘ 사랑의 쌀 나눔 행사 ’ 가져 ”
[영양]󰡒영양군, 설 대비 부정축산물 유통 특별점검 실시󰡓
[영양]“영양군의회, 오창옥 의원, 2020년도 경북의정봉사대상 수상”